2020년 9월 19일 토요일

용문산 등산 (2020.09.19) (경기 양평)

용문산 등산 (2020.09.19) (경기 양평)

용문산 등산 (2020.09.19) (경기 양평)

트레킹

2020-09-19 19:47:04


2020/09/19 용문산 등산

 

배너미고개 ~ 군부대옆(남측) ~ 갈림길 ~ 가섭봉(용문산 정상 해발 1157m) (원점회귀)

 

지도상으론, 군부대 북쪽에 우회 등산로가 있다고 나와 있긴 한데 (실제 있는건지 모르겠네..) , 남쪽길로 갔으나..  경사 높은 길 옆으로 지나는 낙석 많은 코스라서, 갈림길에서 가섭봉 사이는 코스가 쉽진 않다.

 

 

 

 

 

배너미고개에서 군부대 진입도로 까지는, 쭈욱 완만한 경사로 이긴 한데, 시야가 나무로 둘러 쌓인 정말 볼것 없는 그냥 산속길이다. 그냥 오래 걷고 싶은것 아니면 굳이 이 길로 장시간 걸을 필요는 없을듯...

 

 

 

△ 갈림길 (장군봉 / 가섭봉)

 

 

 

△ 용문산 정상 (가섭봉)

 

 

 

△ 남쪽 용문역 방향

 

 

 

△ 동쪽 홍천 방향

 

 

 

△ 남서쪽 양평 방향

 

 

용문산은 정상 뷰 외에는 경관이 멋있거나 하는게 없는 정말 볼것 없는 산이다.. 정상 마저도 공군 부대가 모두? 점유하고 있어서, 틈새에 계단을 만들어 거기에 정상석이 있다. 

등산 장소 추천해 달라고 하면, 용문산은 추천 하지 않겠음 ㅎㅎ











2020년 9월 16일 수요일

싼타페 OBD2 AP200 스캐너 MDPS 진단 테스트

싼타페 OBD2 AP200 스캐너 MDPS 진단 테스트

싼타페 OBD2 AP200 스캐너 MDPS 진단 테스트

자동차

2020-09-16 19:44:20


싼타페 프라임에 연결해서 로그 진단해 봄. 아래와 같이 잘 인식했는데..

 

 

△ 자동스캔으로 했는데, 왜 맥스크루즈(NC) 로 잡히는 걸까?? 수동으로 선택시 싼타페 DM 은 2016년식 까지밖엔 없다. (맥스크루즈가 미국에선 싼타페이고, 길이만 길 뿐 동일 차라서... 자동으로 맥스크루즈(NC) 로 하는게 맞는듯 싶다)

 

 

 

△ 오토 스캔으로 전체 항목 진단해봤는데 모두 정상으로 확인됨 (차량별로 체크 항목이 다름).  진단에서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진행할 경우, 각 항목을 개별로 체크해 볼수 있다 (이때는 영문 약어 대신, 한글 항목명으로 나옴)

 

 

[바디]

AIRBAG 에서백(1차충돌)

CUBIS 큐미스

IMMO 이모빌라이저

SMK 스마트키유닛

BCM 바디전장제어

CLU 클러스터모듈

SVMS 써라운드뷰모니터

AHS 액티브후드시스템

ADM 조수석도어모듈

 

[파워트레인]

ENGINE 엔진제어

AT 자동변속

 

[섀시]

ABSVDC 제동제어

EPB 전동파킹브레이크

EPS 파워스티어링

TPMS 타이어압력모니터링

SPAS 자동주차지원시스템

AHLS

LDWS

 

 

 

 

△ MDPS 쪽에 어떤 메뉴가 있는지 확인해 봤는데, GDS 에 있는 카테고리는 있는듯. 제동제어 메뉴에 조향휠 센서 초기화 가 있는듯..? 자동으로 맥스크루즈 선택시 위와 같이 나오고, 수동으로 싼타페 DM 2016 선택시 바디전장제어 항목은 없다.

 

> Autel 에 문의 결과, 수동:유럽 을 선택하면 싼타페 DM 나오고 거기서 2017 선택하면, 자동시 맥스크루즈처럼 처럼 기능이 활성화 된다고 함.

 

 

 

△ 리셋 기능중에 SAS 조향각 센서 초기화 기능

 

 

 

△ 진단/핫펑션  또는 서비스 메뉴에서 파워스티어링 선택시

 

자동으로 맥스크루즈 선택시 위와 같이 나오고, 수동으로 싼타페 DM 2016 선택시 부품교환 항목은 없다.

 

조향각 센서 세부 메뉴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설정 기능이 있음 (카센터의 스캐너 메뉴 거의 같음). 그런데  GDS / G-scan  스캐너에는 있는 [조향감 토크 영점 초기화] 설정 기능은 없음!!! (이게 없으면 완벽하지 않음).  

 

단순히 MDPS 조향각센서영점 초기화만 한다면.. AP200 으로도 충분하다. 매우 잘 작동한다. 그래서 블루핸즈/큐 가서 눈치보면서 또는 2만원 이상 비용 내가면서 요청할 필요가 없다! 또한 얼라이먼트 볼때 직접 초기화도 가능해진다.

 

※ Autel 기술 지원 답변 > Autel 에 문의해 본 결과, GDS / G-scan 에서 제공되는 "조향감 토크 영점 초기화" 는 지원되는 제품은 존재 하지 않음.  (정확하지는 않지만 따로 찾아본 결과, ECU 코딩 가능한 Autel 9xx 시리즈에서는 지원되는 듯)

 

국산 스캐너에서만 지원 되는 고유 기능이고, 해외에서 판매되는 모든? 스캐너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Function 으로 보임.. 

 

 

 

 

△ 진단/핫펑션  또는 서비스 메뉴에서 제동제어 선택시

 

조향각 센서 영점 설정 메뉴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서브 메뉴가 추가로 있음. 이걸 이용하면 얼라이먼트점 중에 스캐너 없는 곳에서, 직접 조향각 초기화를 할수 있는...

 

HAC -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

DBC - 경사로 저속 주행 장치

 

조향각 센서(SAS) 영점설정 항목이, 파워스티어링/제동제어 양쪽에 모두 있는데, 이게 맞는것인지? 아니면 문구 표기가 잘못된것인지? (카센터 스캐너에서는 제동제어 - 조향휠센서 초기화 라는 항목이 있음)

 

ABSVDC 제동제어 에 조향휠 각 센서가 따로 있는건가..? (GDS, G-scan 에서는 Brake/제동제어에서 조향휠각센서 측정. 조향휠각센서는 R-MDPS 타입에서만 지원되는 항목으로 보임)

 

 

[종방향 G센서 영점설정] - 얼라이먼트 와는 관련 있을까..?

 

이 기능은 DBC,HAC 적용 차량에 필요합니다. ECU가 학습하고 있는 값을 초기화하고 다시 종방향 G-센서의 값을 영점으로 맞추는 기능입니다.  차량의 YAW 센서 또는 ESC H/UNIT 교체시 실시하여야 함.

 

YAW - 자이로센서의 Z 축 회전

 

 

 

 

△ 진단에서 EPS 실시간 데이터 조회시 (시동 on 상태 기준, 시동은 걸지 않음)

 

이상하게 시동 off 상태나 엔진 시동 완료 상태에서나, 위처럼 조향각 센서 값과 조향각 속도 값이 계속해서 미세하게 변한다. 핸들을 움직이지도 차량이 진동 상태에 있지도 않은데도... 값이 변하는 이유가... MDPS 센서 불량인지?? 원래 이런것인지??. 

 

조향각 센서는 -0.3 ~ -0.5 사이를,  

조향각 속도는 -1 degree/s ~ 1 degree/s 사이를 지속적으로 변함.

 

 

 

※ 위 현상 관련 현대차 기술부서 답변 > 

 

답변1) 현대차/기아차 모든 MDPS 장착 차량은, 차가 엔진 시동이 아닌, 단지 시동 버튼 on 상태에서 핸들을 만지지 않아도, 센서값이 계속 변하는건 정상 작동 이라고 함. 일단 센서에 전원이 들어가면 시동off 상태에서도 핸들이 움직이고 있다고 측정되는게 당연하단 얘기를 함.

 

즉슨.... 운전중에도 저 0.2 각도 변화 차이 만큼 MDPS 가 스스로 지멋대로 바퀴 조향을 좌우로 꺽고 있다는 얘기와 같음.. 상식적으로 봐도, 핸들 움직임이 없는데 핸들 축이 움직이고 있다고 값이 체크되는건.. 이해가 잘 안되는데... 그게 원래 그러니 그래서 정상이다... 라는 말만 반복..  

 

MDPS 초기 16bit 버젼에서는 조향각 체크가 광(?)센서 방식이었는데, 이게 느리고 정확한 조향 각도 체크가 안되서, MDPS 개선 버전인 32bit 에서는 자기장(?) 센서로 개선함..  16bit 문제 있을때도 그때 현기차 해명은 그게 정상이라고만 계속 주장 했음.... ㅎㅎㅎ

 

답변2) 대부분의 블루핸즈(정비사)에서는 휠얼라이먼트 볼때 조향각 센서 초기화 굳이 할 필요가 없다 라고 하지만, 현기차 기술 부서 얘기로는, "조향각 센서 초기화 및 조향감 토크 센서 초기화" 이 2가지는 하는 것이 좋다고 함. 

 

일부 블루핸즈 정비사들은 심지어 조향각 5도 까지는 꺽여 있어도 주행에 문제없다고 까지 함. 그래서 조향각 영점은 대충 눈대중으로 맞춰 초기화 하면 되는것이라고..  - 심히 잘못된 정보를 고객들에게 설파)

 

답변3) 종방향 G센서 영점설정은 얼라이먼트와 전혀 관련 없다고 함 (일부 휠얼라이먼트점 이나 블루핸즈에서 얼라이먼트 관련해서 G 초기화 하는건 정비사들이 잘못 알고 있는 지식. DBC,HAC 기능 센서 교체등이 있을때에만 필요한 작업)

 

 

 

△ MDPS 테스트 메뉴가 있으며, 테스트 해봄. 대략 3초 정도로 우로 끝까지 돌리고 그 다음 좌로 끝까지 돌려서, 측정되는 토크와 조향각 속도.  정상/ok/check 로 판단하는 원리(기준)이 뭔지는 모르겠음..

 

 

 

그런데!

 

데이터 수집 기능은 단순히 뽑는거라서 보여지는건 대부분 가져와 진다.

그러나! 리셋등 명령어들중 일부는 메뉴에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지원(작동) 안되는게 많은듯 하다.

 

데이터 수집 용도라면 모를까 리셋 기능 목적이라면 굳이 비싸게 돈주고 구매할 물건은 아닌듯.. 

 

 


AUTEL AP200 OBD2 블루투스 스캐너

AUTEL AP200 OBD2 블루투스 스캐너

AUTEL AP200 OBD2 블루투스 스캐너

소곤소곤

2020-09-16 15:53:54


MaxiAP AP200.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 51.21달러

 

 

 

 

싼타페에 연결해 봤는데 작동은 잘하는듯.

가끔씩 전체 스캔해서 차량 상태 확인용으로는 꽤 괜찮을듯.

 

단순 데이터 조회용으로만 적합하고, 여러가지 리셋 기능은 실제 작동 안되는게 많다..

저렴한 가격도 아니고.. 구매 추천 까지 할 정도는 아니다 ㅎㅎ

 

 


2020년 9월 15일 화요일

치과 어금니 금인레이

치과 어금니 금인레이

치과 어금니 금인레이

소곤소곤

2020-09-15 23:44:58


2008년? 에 서초동 남부터미널 예미솔? 치과에서 치과 어금니 금인레이 (32만원?)  (2007년 크라운 43만?)

 

오래되다 보니, 치아 사이 낀 음식물 정리하다 살짝 건들렸는데 떨어저 나감... 

이미 예전에 떨어져 있던건데 그냥 달라 붙어 있던게 이쑤시게에 살짝 걸리니 저항 없이 떨어지는.

떨어진 부분 어금니 파인 부분 보니, 까맣게 충치가 생겨 있음.. 평소 아무런 느낌도 없었음..

오래전 부터 치아와 인레이 사이에 틈이 생겨 조금씩 썩고 있었단 건데, 최소 5년전 이상은 될듯..

떨어져 나기기 전까진 인레이에 덮힌 치아 부분 상태를 알수 없다는게 인레이 최대 단점인듯.

 

남양주 지금지구 치과에서. 떨어져 나간 금인레이 가져갔는데, 기존거 다시 붙여 줌. 9천원. 다시 떨어지면 그땐 새로 해야 한다고 함. 갈린부분 레진으로 때우는건 7만원 (건강보험 비보험 항목 이라고 함)

 

새로 하게 되면, 기존것은 어떻게 햐냐? 해서 찾아봤는데, 의료용 이라서 매매는 불가하고, 의료용 폐금 매입하는 전문 업체가 따로 있는듯.. 시세는 원래 금 거래보다 낮지만 그래도 버리지 말고 파는게 ㅎㅎ

 

2021.12.01  다시 붙였던 인레이가 다시 떨어져 나갔음. 근처 치과 가서 아예 새로 하기로 함. 내부에 약간 썩은 부분이 있어서 갉아 내고, 새로 금 인레이 하는 비용은 36만원.

 

2022.04  새로 붙인 인레이 어금니에서, 신경 눌리는 느낌이 생겨서 (몇달전부터), 다시 새로 제작하여 붙임.. 치과에서는 금인레이 뜯어 봤는데 안쪽에 딱히 별 이상이 없어 보인다며 왜 그런 증상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함. 

 

 

 

 


2020년 9월 8일 화요일

싼타페 프라임 엔진룸 소음

싼타페 프라임 엔진룸 소음

싼타페 프라임 엔진룸 소음

자동차

2020-09-08 16:47:46



2016년 12월 출고. 


소음이 없었는데 (몰랐거나), 최근에 1달 내에는 명확하게 들린다.

귀뚜라미 소리? 쇠구슬 소리? 찍찍찍 쥐소리? 새소리?  뭐 이런 등등...

어떤 부품이 원인?

댐퍼풀리?



2020/09/11. 64,000km

1급 블루핸즈 갔더니 이정도 소리는 교체 불가 (고장 직전 수준으로 더 크게 나야 한다고.. 망할)


2020/11/20.

현대 북부서비스센터 4그룹 갔더니.. 거기선 아예 일절 아무런 소리가 안들린다고 함. 귀가 먹었나 ㅎㅎ







2020년 9월 5일 토요일

얼라이먼트 6차

얼라이먼트 6차

얼라이먼트 6차

자동차

2020-09-05 11:50:49


2020/09/05


지난 5차 얼라이먼트 후, 오른쪽으로 핸들이 살짝 돌아가 있고, 오른쪽으로 조금씩 계속 쏠리는 현상이 있어서, 얼라이먼트 재설정 / 조향각 재초기화 진행.



위와 같이 얼라이먼트 조정하고, 조향각 센서 영점 초기화시 핸들 고정쇠를 풀지 않은 그 상태에서 조향각 초기화를 진행하여, 얼라이먼트 영점과 조향각 영점을 일치 시킴. (지난 5차때는 고정쇠 풀고 핸들 움직인 후 초기화)


외곽순환 > 김포 > 영종도 공항고속도로  > 회귀 > 강변북로 이렇게 주행해본 결과, 쏠림은 거의 개선이 된것으로 확인 (쏠림이 있다면 노면 영향인지 아니면 핸들 조향 토크 문제이지 않을까) .


다만, 핸들 좌우 꺽는 힘(토크) 차이가 여전이 있어서, 노면이 안좋은 구간에서는 좌우 핸들링 불편한 것은 계속.. 아마도 조향감 토크 영점 설정 까지 해봤으면 어땠을까.. (얼라이먼트 가게 스캐너에서는 지원 안되는 항목)



지난 수개월간의 주행 흔들림은 아래와 같은 복합적인 문제였던것 같음..


타이어 휠밸런스 

쇼바(좌우 감쇠력 차이), 로어암 (교체)

얼라이먼트

조향각 불일치


이후 추가로 더 해볼 사항은, 블루핸즈에서 조향각영점 기준 핸들 상태에서, 조향감 토크 영점 설정을 해보는 것. (일반 스캐너에서는 안되고, 현대차 GDS 또는 G-scan G스캔 장비에서만 가능)




2020/09/25  구리모터스테이션에서 조향감토크초기화 진행. 

                 핸들 돌려 조향각 0도에 맞춘 후 >  얼라이먼트 + 조향각 + 조향감  3개 각도를 일치 시킴



2020/09/26  조향감 토크 초기화 후, 고속도로 주행해보니, 오른쪽으로 미세 쏠림과 좌우 감는 힘 차이도 거의 없어진듯 하다. 대신 새로 생긴 현상은, 전에 있었던, 차선내에서 좌우로 포물선 그리듯 조향이 반응하는것과 오른쪽은 바로 방향이 꺽이지만, 왼쪽은 반박자 느리게 꺽이는듯한 느낌.  핸들을 좌우로 흔든것도 아닌데, 바퀴가 스스로 좌우 흔들리는 느낌? 이런게 새로 생김. (그런데 좌우 포물선, 흔들림 등 전체적으로 전보단 줄었음)


현재까지 추측되는 결론은, 유격 소리는 나지 않지만 웜기어에 미세 유격이 있거나, 핸들과 MDPS 사이에 유격이 있어서, 그만큼 바퀴가 좌우로 맘대로 움직이는것? 같다는... (시동off 상태에서도 조향각이 0.2 도 정도 계속 움직이는걸로 체크되는 것도 신경쓰임 > 현대차는 모든 차가 그렇다며 정상이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