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0
부품값(앗세이) : 27,200원
교체 공임 : 30,000원 (공임나라)
교차로 회전처럼, 좌우 풀 가까이 꺽었을때, 복원되는 속도는.. 달라지지 않음.
여전히 왼쪽은 매우 빠르고, 오른쪽은 매우 느리고..
오히려.. 오른쪽으로 살짝 꺽여서 직진하는 증상이 더 커진것 같음..
뒷쪽이 얼라이먼트 틀어진건가..?
리어 스테빌라이저와도 관련이 없는 증상..
이제 하체 모든걸 교체한 상태. 현가 장치에 연관된건, 더 이상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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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22
고속도로 주행해 보니, 전보다는 아주 살짝 쫀쫀해져, 덜 흔들리는 느낌이 들긴 하다.
뒷축 공기압(38)이 높아서 그런건가? 아니면 스테빌라이저 때문인가? 모호하다.
주행 느낌상으로는, 뒷축이 왼쪽으로 돌려는 느낌? 비슷한게 있는듯 없는듯 함.. (뒷축 정렬 및 얼라이먼트 문제인가?)
공기압을 37/34 로 바꿔 놓으니 > 핸들이 겁나 무거워 졌다. 아뭏튼, 왼쪽 무게도 더 무거워지고, 오른쪽도 그만큼 무거워 진것 같은데,. 그렇다고 쏠림이 더 커지거나 하는 느낌은 아닌것 같다. 공기압 줄여 놓으니, 앞쪽 쇼바 바운스 언밸런스도 조금 줄어든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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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02
기존 얼라이먼트후, 뒷축이 많이 미끌리는 느낌이 나서, 다시 얼라이먼트 봄. 뒷축은 토우는 동일하고 캠버값만 살짝 틀어져 있는데, 앞축은 토우가 토우아웃으로 되어 있었음. 전체적으로 다시 조정으로 미끌리는 느낌 없어짐. 핸들 무게감/복원력 차이는 여전.
그런데, 테스트 주행에서 탄력 주행시에는 손놓고 직진하는데, 그 상태에서 악셀링 가속을 빠르게 하면, 왼쪽으로 쏠리는것 확인됨. 타이어 좌우 위치 교환해도 동일하게 왼쪽으로만 쏠림. 이게 쇼바 차이 때문인건지?. 아니면 등속이나 미션등의 구동계 문제인지.?
예전에, 주행중에 왼쪽에 벽이나 가드레일 있거나 할때 창문 열어 놓으면 '차르르' 소리가 반사되어 들렸는데 (오른쪽은 거의 안들림), 운전석쪽은 미션이 있는데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일까 싶었는데.. 아직도 뭐에서 나는 소리인지 모르겠다. 이것도 핸들링과 연관이 있는걸까?
2022.11.30
고속도로 주행 계속해보니, 이런건 있는듯. 저속(100이내?)에서는 핸들이 오른쪽으로 살짝 꺽여 직진하는데,. 속도가 130 정도 올라가면, 얼라이먼트시 핸들 센터 직진에 거의 맞춰서, 차가 직진한다는 차이..
즉슨,. 주행시 앞축이나 뒷축이든 어느 한 부분이 얼라이먼트가 틀어진다는게 맞는것 같기도 함. 뒷축이 더 맞는게 아닌가 싶다. 전륜이므로, 고속주행 할수록 뒤축이 접지력이 떨어져 털리면 뒷축 영향을 덜 받기에..
앞으로 해볼만한 추가 작업 : 리어 조수석쪽 상부암 교체 > 리어 멤버홀 부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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